창업 = 인성 창업은 인간의 인성을 알고 욕망을 만족시켜 인심을 얻는 것
- Headline
- Top Headline
- 경제
1.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두가지 일은 무엇인가?
첫째: 사상을 다른 사람의 머리에 넣는 것
둘째: 다른 사람의 호주머니에서 돈을 꺼내는 것
이 두가지는 모두 창업과 연관된다.
이를 통해 창업이 얼마나 힘든지 알 수 있다.하지만 어렵기에 많은 사람들이 부러워 한다.
인성의 각도로 살펴보면 사람마다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고 손해를 보려고 하지 않는다. 아무런 위험이 없이 이득만 챙겨가고 싶어한다.
중국의 한 사업가는 이렇게 말했다 .
“사회가 창업을 하라고 외치는 이유는 경제구조 자체가 너무 쇠약해서다. 하지만 쇠약한 경제구조에서 창업을 하기란 쉽지 않다. 인간이 진실된 사랑을 추구는 원인은 사람마다 ‘가면’을 벗고 살아가지 않기 때문이다. 가면을 벗지 않는 경제구조 안에서 자신의 이익만 챙기기란 속고 속이는 게임과도 같다.”
2.창업을 하려면 생각해야 하는 두 질문
돈은 과연 어디에 있는가?
다른 사람이 왜 당신에게 돈을 줘야 하는가?
상품과 인간의 수효의 관계에서 보면 수효 “왕”다. 사람들의 필요에 맞지 않는 상품은 “쓰레기”와도 같다.
Malause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수효는 다섯 단계가 있다.
만약 대중들이 “생존단계”에 머물고 있다면 많은 것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 저가상품이 “왕도(王道)”다
하지만 대중들은 왜 미세먼지,무공해,식품안전등 카테고리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일까? 간단하다 그것은 돈을 가지고 있어서다.
시장 측면으로 볼 때 90년대에는 수효가 공급에 비해 왕성하여 모든 상품이 잘 팔렸다.그때 소비자의 지위는 상인들보다 낮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젠 완전히 다른다. 소비자들은 “왕”의 위치에 앉아 있다. 품질이 나쁘면 거들떠 보지도 않는다.
3.소비유도의 핵심은 사람을 괴롭히는 것
” ‘인성’을 알고 “욕망”을 채워줘야 사람의 “마음”을 얻는다”는 공식을 기억하자
만약 창업을 하고 싶다면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사람들의 수효에 따라 방향을 정해야 한다.상품이 먼저 있고 수효를 찾기란 쉽지 않다.
그럼으로 사람들의 ‘수효’를 찾는데 시간을 많이 투자하자. 만약 찾아내면 당신은 “날개”를 달고 사업에 임할 수 있다.
4.초기에 사업가들이 가져야 하는 마인드
사업은 사람의 “마인드”와 직결되어 있다. 멀리 봐야 한다. 사람의 “야심”이 크지 않다면 그 사람은 자신의 주위밖에 보이지 않을 것이다. 자신 주위의 “수효”를 관찰하고 찾아내면 사업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경쟁렬이 치열한 상황에서 ‘야심’만 가져서 사업에 성공해? 허황된 망상이잖아?”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사업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는 순간 당신은 이미 “정상인”에서 벗어났다. 당신은 다른 사람과 다른 길에 들어선 것이다.
5. “세상을 바꾸는 법”
만약 당신의 꿈이 “세상을 바꾸는 것”이라면 사람들의 극대한 욕망을 채워주면 된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수효”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수효”를 창조하는 것이다.
중국 샤오미의 창업가 레이쥔은 이렇게 말했다.
“세상에 천년이 지나도 망하지 않는 회사가 있는가? 있지 그것은 종교다” 종교는 사람들의 거대한 욕망을 채워준다.
상인은 사람들의 “수효”를 찾아 돈을 벌고 기업가는 사람들의 “수효’를 창조해 돈을 벌고 위대한 기업가는 “자신의 꿈”을 홍보해 돈을 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