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끊으면 당신의 몸에서 어떤 일이?
- Headline
- 연예
이미지 출처 – 나무위키
사람들은 야간에 한 두잔 마시는 와인의 긍정적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를 좋아하지만 익히 알려진 것 처럼 실제로 술을 마시는 것은 몸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다준다. 음주는 수면장애, 칙칙한 피부, 체중 증가 등을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코올 섭취를 줄이기 위한 이유가 무엇이든간에 알코올을 끊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많은 이점들이 있다. 여기서 레스터 박사는 한 달 동안 술을 끊을 때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설명한다.
첫 번째 주 : 갈망
일반적으로 술이 체내에 들어오면 도파민의 방출로 인해 자신감이 증가하고 억제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습관적으로 마시던 알코올을 갑자기 끊게 되면 도파민이 보상 반응을 일으켜 설탕과 탄수화물에 대한 갈망이 생길 수 있다. 알코올 흡입을 대신할 새로운 습관을 개발하는 데 약 3주가 걸린다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 째 주에는 운동을 시작하거나 박물관 전시회를 방문하는 것과 같은 일로 평소의 일상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
두 번째 주 : 더 나은 수면과 체중 감소
“이 시점부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잠을 더 잘 자기 시작한다”고 레스터 박사는 말한다. 알코올은 수면의 질을 저해하는 주요한 장애요인이다. 알코올을 마시면 사람들은 더 빨리 잠에 빠져들지만 렘 단계 수면을 단축시켜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게 되어 잠을 자더라도 몸의 회복력이 떨어지게 된다. 또 이 기간부터는 눈에 띄는 체중 감소 효과도 나타나게 된다.
네 번째 주 : 더 밝은 피부와 눈
이 시점부터는 술을 마시지 않는 습관이 생겨나게 되고 알코올에 대한 욕구가 사라지게 된다고 한다. 박사는 콜레스테롤, 공복 혈당 등을 확인하게 위해 환자에게 혈액 검사를 실시해 대사 변화의 확실한 증거를 발견할 것을 권장한다. 또 눈과 피부가 더 밝아지는 것을 알아차리는 데 약 4주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