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과 남극 중 더 추운 곳은 어디일까? 맞춰보세요

북극과 남극 중 더 추운 곳은 어디일까? 맞춰보세요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남극 펭귄의 모습

남극 펭귄의 모습

북극곰의 모습

북극곰의 모습

일년 내내 얼음으로 꽁꽁 뒤덮여 있어 접근하기가 어려웠던 극지방은 지구에서 가장 탐사가 덜 됐던 지역으로 남아 있었다. 7,80년대 까지만 해도 극지방에 관해 알려진 내용이 달에 관해 알려진 내용보다 적었다. 

그러나 과학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상황은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상당한 양의 지하자원이 묻혀 있다고 알려진 극지방에 눈독을 들이는 기업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물론, 현재는 상업적 목적의 탐구보다는 연구 차원에서의 탐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사정은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다.

대중들이 느끼는 남극과 북극에 대한 이미지는 거의 차이가 없다. 

그러나 남극과 북극은 엄연히 다르다. 북극은 대륙이 아니라 바다인데 항상 얼어붙어 있어서 대륙처럼 보일 뿐이다.

반면, 남극은 서유럽의 두 배에 해당하는 넓은 면적을 가진 대륙이다. 대륙인데 얼음으로 뒤덮여 있을 뿐이다. 공식적으로 알려진 남극의 최저 온도는 구 소련의 보스토크 기지에서 측정한 영하 88.3도다. 여름 남극 평균 기온은 영하 17.2도이며 겨울 평균 기온은 영하 56도이다.

육지는 대개 바다보다 춥다. 남극이 북극보다 추운 이유는 북극은 바다이지만 남극은 대륙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남극이 항상 북극보다 추운 것은 아니며 계절별로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남극은 7월에 가장 춥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1월이 되면 북극점에서 수천 킬로 아래에 위치한 그린란드, 캐나다, 시베리아 등이 가장 추워진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