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105세 넘으면 더이상 늙지 않는다?

[연구] 105세 넘으면 더이상 늙지 않는다?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 이미지 - 픽사베이

▲ 이미지 – 픽사베이

 

노화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신체 기능의 저하와 함께 나이가 들면서 사망률이 함께 증가하는 현상’ 

인간이 나이를 먹을수록 사망 위험률도 높아지는 것은 당연지사. 그러나 최근의 한 연구에 따르면 105세를 넘었을 때는 사망률이 더 이상 높아지지 않고 정체된다고 한다.

라이브사이언스 등 과학전문매체의 28일 보도에 따르면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사피엔자대학과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공동 연구진은 2009~2015년 당시 105세 이상이었던 노인 3836명을 대상으로 한 자료를 검토했다.

연구 결과 사람의 사망률은 80세 때부터 증가세가 둔화되다가 105세 이후 멈추거나 줄어드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장수 노인 수가 계속 늘어날 수 있다는 뜻으로, 그 결과 최고 수명도 높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측된다.

사망위험은 70세 노인보다 80세 노인에게서 더 높게 나타났지만 105세 노인과 110세 노인, 112세 노인에게서는 동일했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105세가 되면 다음해에도 생존할지 그렇지 않을지의 여부는 동전의 앞뒤와 같다. 50대 50의 확률인 것”이라며 “나이가 많아질수록 사망위험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네덜란드 학제간 인구학 연구소(NIDI)의 욥 드 비어 박사는 이번 연구에 대해 “좋은 데이터 자료를 바탕으로 한 이치 타당한 연구결과”라며 사망 위험률이 안정기에 접어드는 시기가 있을 가능성에 동의했다. 그러나 시카고대학교 레오니드 가브릴로프 박사는 데이터의 질에 의구심을 제기해 학계 논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