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과학과 관련된 상식들
- Headline
- 연예
grunge.com은 최근 사람들이 흔히 잘못 알고 있는 과학상식들에 관해 밝혔다.
1. 북극곰은 왼발잡이다.
북극곰이 왼발잡이라는 루머는 인터넷상에서 이미 널리 퍼져있다. 그러나 과학자들이 북극곰을 오랫동안 지켜본 결과 이들은 뒷발보다는 주로 앞발을 많이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오른발, 왼발 상관없이 양발 모두를 비슷한 빈도로 사용하고 있었다.
2. 개의 1살은 인간의 7살과 비슷하다.
흔히 개의 나이는 인간 나이의 7분의 1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 이야기는 신빙성이 없다. 개는 짧게는 5~6년에서 길게는 13~14년까지 종에 따라 수명이 다르기 때문이다.
3. 다이아몬드는 석탄으로 만들어졌다.
다이아몬드는 엄청난 압력을 받은 석탄으로 만들어진 것이라 알려져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석탄은 다이아몬드와 전혀 관계가 없다. 다이아몬드는 순수한 탄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탄소 원자가 4개의 다른 탄소 원자와 정사면체 형태로 결합된 지구상에서 가장 단단한 물체이다. 석탄은 지구가 다이아몬드를 만들어낸 지 오랜 후인 약 3억~4억년 전에 형성되기 시작했다.
4. 인간의 혀는 서로 다른 부위에서 서로 다른 맛을 느낀다.
우리는 과학시간에 인간의 혀는 부위에 따라 쓴맛, 짠맛, 신맛, 단맛, 매운맛을 느낀다고 배웠다. 이른바 ‘혀의 지도’라는 것이 존재한다고 배웠는데 이는 전혀 근거가 없는 이야기로 밝혀졌다. ‘혀의 지도’에 따르면 단맛은 혀의 가운데에서 느낄 수 있다고 되었지만 설탕을 가져와서 혀 끝에도 대보고, 혀 안쪽에도 대보면 동일하게 단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누구나 금방 알 수 있다.
5. 커피는 술을 깨는 데 좋다.
커피는 술이 취한 상태에서 정신을 어느 정도 맑게 해주는 데 도움을 주긴 하지만 술을 빨리 깨도록 해주지는 못한다.
6. 무지개는 일곱빛깔이다.
무지개의 색깔이 일곱가지라고 처음으로 주장한 사람은 아이작 뉴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 무지개의 색깔은 정확히 몇 개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한다. ScienceBlogs는 파장을 사용하여 수학적 계산을 한 결과 우리가 무지개를 볼 때 실제로 볼 수 있는 색의 종류가 약 100만 가지라고 한다.
7. 우주에는 중력이 없다.
NASA의 발표에 따르면 우주의 모든 곳에는 적은 양의 중력이 존재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행성이 안전하게 궤도를 돌 수 있는것이다. 만약 우주에 중력이 하나도 없다면 모든 것은 엉망이 될 것이다.
8. 우리는 평생 뇌의 10%만 쓰고 죽는다.
이는 일반 대중들에게 가장 만연하게 퍼져있는 통념이다. 인간의 뇌는 전 영역을 골고루 활용하는 데 능하다. 두뇌의 일부만 손상되어도 전체적인 정신과 행동에 영향이 가는 것도 이 때문이다. 뇌는 우리 몸에서 가장 신비스러운 곳인데 사람의 뇌에는 천억 개 정도의 뉴런이 들어있으며 이들을 연결하는 시냅스는 놀라울 정도로 복잡하다. 뇌 스캔 영상을 확인한 결과 우리가 음악 한 곡만 듣기만 해도 뇌의 10% 이상이 활성화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속설과 달리 우리는 평생 동안 뇌를 충분히 사용하다 죽는다.